안녕하세요. 2023년 가계부 연간결산 모두 하셨나요? 절약해보겠다고 가계부 작성 열심히 한 분들이 많으실텐데, 정작 가계경제에 별로 보탬이 되는 부분이 없는 것처럼 느껴지시는 분들도 많이 계실 것입니다. 저도 한 때 모바일 연동되는 가계부를 작성하면서 ‘가계부 작성했으니 잘했다’며 결산, 예산 설정 등은 하지 않은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가계부만 쓴다고 절대 절약이 되지 않습니다. 가계부 작성보다 더 중요한 것은 ‘결산과 예산 설정’입니다.
그렇다면 가계부 연간결산은 어떠한 방식으로 하는 것이 좋을까요? 저의 2023년 가계부 결산 사례를 직접 들어서 연간결산 하는 방법을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가족은 어린 아이가 있는 3인가족이고, 만 5년이 좀 넘은 신혼부부입니다. 가계부를 쓴 지는 10여 년, 본격적으로 결산과 예산 계획을 하면서 쓴 지는 3년 정도 되었습니다. 이 글을 잘 읽어보시면 가계부 연간결산 하는 방법에 대해 잘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가계부 연간결산 하는 방법
1. 수입, 지출, 저축률 파악하기
2023년 총 수입: 90,305,336원 / 총 지출: 58,150,245원 / 저축률 35.6%
2024년 목표 수입: 60,000,000원 / 목표 지출: 40,000,000원 / 목표 저축률: 33.3%
먼저, 수입과 지출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저축률을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내가 번 돈에서 지출하고 남은 돈의 비율을 저축률이라고 합니다. 저축률이 높을 수록 알뜰하게 가계 운영을 잘 하고 있다는 뜻이겠지요?
여기서 수입은 월급, 부수입, 투자소득, 용돈, 나라지원금(아동수당 등), 중고판매 수익 등을 합산하였습니다. 월급 외에 자잘한 부수입들이 더해지니 생각했던 것보다 많아졌습니다. 2024년에도 월급 외 부수입 등의 소득을 늘릴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해야겠다는 마음이 듭니다. 하지만 부부 중 한 명이 휴직 예정이므로 고정적인 소득이 많이 줄어들 예정입니다. 부수입에 열을 올려야 목표 수입에 다다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23년 지출이 다소 많습니다. 지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알아보니, 대출이자와 월세가 포함된 주거비입니다. 이러한 고정지출을 줄여야 저축률을 많이 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2024년에는 이사로 주거비가 많이 줄어들 예정입니다. 주거비가 줄어들었다고 다른 부분에서 추가적인 지출이 발생하지 않도록 잘 살펴야겠습니다.
2023년 저축률은 35.6%로, 그렇게 알뜰하게 가계 운영을 하지는 못한 것 같습니다. 중고차 구입, 가전/가구 구입 등 큰 지출이 있었고, 여러 부수입을 만들어보겠다고 투자한 비용들도 있었기에 지출이 좀 많아졌던 것 같습니다. 얼른 자리를 잡고 큰 목돈이 들어가는 지출은 줄일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저희집 2024년 저축률은 33.3%를 목표로 설정해보았습니다. 수입은 줄어들 예정이지만, 필수적인 지출들은 유지가 될 것이기 때문에 지출을 줄이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수입을 많이 늘려야 할 것 같습니다.
저축률은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목표를 설정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축률 목표를 너무 낮게 설정할 경우 헤이해지고 지출을 더 하게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반대로 저축률 목표를 너무 높게 설정할 경우 달성하지 못함에 따른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으므로, 나의 노력이 가미될 수 있는 정도로 현실적인 목표 저축률을 설정하는 것이 타당합니다. 저희집 2024년 목표 수입과 필수적인 지출들에 여유금을 조금 더해 목표 지출을 설정한 후, 그에 맞는 저축률을 환산했더니 33.3%였습니다. 2024년에 꼭 달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 항목별 지출(월별 평균) 확인과 2024년 항목별 예산 설정
이번에는 세부적으로 들어가서 카테고리별 지출액을 체크해야 합니다. 연간 카테코리별 지출 총액을 계산한 후, 월 평균을 내어서 2024년 한 달 예산을 잡을 수 있습니다. 예산을 설정할 때, 2023년 지출에 대한 반성, 현재 상황을 고려하여 예산 증액/감액을 하면 됩니다. 저희집 24년 가계부 예산 설정하는 과정을 예시로 들어드릴테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주거비
:2023년에 월 평균 177만원을 사용했습니다. 이 중에서 월세와 대출이자를 제외한 주거비는 약 24만원입니다. 월세와 대출이자를 제외하면 주거비는 거의 관리비에서 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줄이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2024년 주거비 예산은 새로 살 집 월세를 반영하여 월 75만원으로 잡았습니다.
+추가) 대출이자를 포함시키지 못하고 예산을 설정했네요. 대출이자를 포함하면 월 예산은 125만원입니다.
식비
:2023년에 월 평균 41만원을 사용했습니다. 1-3월에는 한 달에 50-60만원을 사용하다가, 부모님께 식비 절약 팁을 전수받았더니 그 이후에는 30-40만원대로 줄일 수 있었습니다. 식비 절약 팁에 대해서는 링크를 클릭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식비야말로 우리가 조절 가능한 부분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2024년 식비는 월 35만원으로 잡아 실천해보려고 합니다.
꾸밈비
:2023년 꾸밈비는 월 평균 8만원입니다. 지금도 옷장에 옷이 넘치는 지라 가능한 옷을 안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4년 꾸밈비는 월 5만원으로 설정합니다.
건강비용
:2023년 건강비용은 월 평균 13만원입니다. 병원비, 약국비, 영양제비, 예방 주사 등의 비용을 포함하고 있는 건강비용은 아무래도 줄이기가 어려운 부분입니다. 2024년에는 난임병원 치료도 예상하고 있어서 일단 월 20만원으로 책정합니다. 난임병원 진료비가 비싸서 초과될 것 같기는 하지만, 상황보고 조절하도록 하겠습니다.
자기계발비
:공부를 위한 자기계발비는 아깝다고 생각하지 않지만 무리할 수는 없는 부분입니다. 2023년 월 14만원이었고, 2024년에는 월 10만원으로 잡았습니다.
자동차
:2023년에는 월 평균 47만원을 사용했습니다. 차량 2대를 유지하고 있어서 비용이 많이 들어가 가장 아깝게 생각되는 비용이기도 합니다. 2024년에는 장거리 이동 비용이 좀 줄어들 예정이라 주유비를 최대한 아껴보겠습니다. 예산은 월 25만원입니다.
자녀
:2023년 자녀 관련 비용은 월 31만원이었습니다. 이제 기저귀도 차지 않고 공립 유치원 입학으로 기관이용비도 크게 줄어들 예정입니다. 그래서 2024년 자녀 비용은 월 15만원으로 설정합니다. 각종 전집, 교육비의 유혹을 잘 뿌리치고, 키즈카페보다는 야외로 나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여행/문화생활
:자녀가 태어난 이후 자녀 위주로 살아가다 보니, 여행/문화생활은 거의 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2023년에 여름 휴가로 사용한 걸 12월로 나누니 월 4만이었습니다. 2024년은 월 5만으로 예산을 잡아보겠습니다. 이것도 아낄 수 있는 부분이니, 자연을 많이 활용하여 절약해보도록 할 것입니다.
경조사
:결혼을 하고 나니 경조사비도 가계 지출에서 꽤 부담이 큰 금액입니다. 2023년에는 월 평균 37만원이었고, 2024년 예산은 월 20만원입니다. 하지만 경조사비는 필수적으로 지출해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모자랄 경우 기타 비용과 목적 통장에서 사용할 예정입니다.
보험/통신
:2023년 보험비는 월 49만, 통신비는 월 3만이었습니다. 얼마 전 화재보험에 급배수누출특약과 임대인배상보험 특약을 추가해서 보험비가 소폭 상승했습니다. 그래서 2024년 예산은 보험비 월 50만, 통신비 월 3만입니다. 핸드폰은 알뜰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타
:기타 비용은 세금, 쿠팡 회비, 자잘한 서비스료 등의 지출내역입니다. 2023년 월 평균 17만원이었습니다. 제가 기타 항목을 카테고리로 넣어 예산을 설정하는 이유는 가계부 작성에서 스트레스를 덜 받기 위함입니다. 저는 예산을 팍팍하게 짜는 타입이라 예산보다 초과될 때가 가끔 있는데, 예산을 초과했다는 사실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기타 항목에 예산을 설정해서 다른 카테고리에서 예산이 초과하더라도 총 예산 안에는 지출이 들어올 수 있도록 계획하는 편입니다. 이렇게 가계부를 운영하니 확실히 스트레스가 줄었고, 가계부 쓰는 즐거움도 더 느낄 수 있었습니다.
목적통장
:2023년에는 세탁기, 김치냉장고 등의 가전과 수납장, 중고차 구입, 부업 준비를 위한 투자금 등으로 약 943만원을 지출했습니다. 2024년에는 갑작스러운 지출은 최대한 줄이고 계획적인 소비를 할 수 있도록 하려고 합니다. 목적 통장 잔고도 늘릴 수 있도록 수입을 열심히 늘려야 겠습니다.
이 글을 마치며
가계부 연간결산은 가계부를 쓰시는 분이라면 꼭 필수로 하셔야 합니다. 가계부 결산이 없는 가계부 작성은 정말 의미없는 노동일 뿐입니다. 제가 신혼부부 가계부 결산 사례를 통해 보여드린 것처럼 수입과 지출 내역을 확인하고 꼭 반성과 성찰의 시간을 가지셔야 합니다. 그 후 현재 상황에 맞게 예산을 다시 설정하면 됩니다. 이렇게 계획적인 가계부 쓰기를 하다보시면 미션 달성 느낌으로 보다 재미있게 가계부를 작성하고, 의미있는 발전을 이뤄나가실 수 있으리라고 생각됩니다. 요즘 같이 어려운 시기, 모두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