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현물 ETF 9종이 미국 증시에 상장되었습니다. 비트코인에 이어 이더리움도 현물 ETF가 상장된 것입니다. 이더리움 ETF 증시 상장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만큼 이더리움 ETF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이더리움에 대한 공부도 함께 해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와 함께 이더리움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차근차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암호화폐 2인자, 이더리움(ETH)의 등장
이더리움은 2015년 7월 30일 등장한 암호화폐입니다. 비트코인 개발자 중 한 명이었던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은 이더리움을 창안하였고, 이더리움은 비트코인의 뒤를 잇는 2인자로서의 자리를 지금까지 굳건히 지키고 있습니다.
이더리움은 비트코인과 함께 자산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았고, 현재 많은 사람들이 신뢰하고 있습니다.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짐에 따라, 사람들은 이더리움을 자산을 불리기 위한 투자의 대상으로 삼고 있습니다.
이더리움(ETH) 특징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모두 암호화폐의 한 종류입니다. 두 코인 모두 탈중앙화 철학을 바탕으로 하고 있고,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탈중앙화’라는 것은 국가나 특정 기관의 간섭을 받지 않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탈중앙화를 이루기 위해 모든 거래자의 거래 장부를 함께 공유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탈중앙화,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설명은 비트코인 관련 글에서 자세하게 설명했으니 여기를 눌러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이더리움 특징: 화폐 + 스마트계약
하지만 이더리움은 비트코인과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차이는 ‘스마트 계약(Smart Contract)’에서 비롯됩니다. 비트코인은 단순 화폐로서의 역할을 하지만, 이더리움은 ‘화폐+스마트계약’ 가능한 화폐입니다.
스마트 계약(Smart Contract)이란 정해진 조건이 충족되었을 때 계약이 실행되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이 과정은 중개인 없이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실행됩니다. 블록체인 기술 내에서는 모든 사람이 증인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중개인이 없더라도 문제 없이 계약이 실행됩니다.
이러한 스마트 계약을 활용해 이더리움 내에서 다양한 게임이나 SNS 등의 어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은 ‘블록체인 계의 인터넷’이라고 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이 기술을 이용하여 DeFi(Decentralized Finance; 탈중앙화된 금융 서비스), NFT(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한 토큰) 등의 다양한 서비스들이 등장하였습니다. 이더리움은 기술적으로 매우 뛰어난 화폐이고, 이를 창안한 비탈릭 부테린도 정말 대단한 사람입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차이를 한 마디로 정리하자면, 비트코인은 전화와 문자 기능에만 충실했던 과거의 ‘2G폰’이라고 할 수 있고, 이더리움은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 특징: 지분증명
이더리움은 업데이트를 통해 채굴 방식을 변경했습니다. 원래 이더리움은 비트코인과 마찬가지로 작업증명 방식을 통해 채굴이 가능했습니다. 작업증명이란 쉽게 말해 수학문제를 가장 빨리 푸는 채굴자에게 이더리움 보상을 주는 시스템을 이야기합니다.
작업증명 채굴 방식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도 이전에 쓴 비트코인 관련 글에서 채굴에 대해 설명한 부분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더리움 2.0 업데이트를 통해, 이더리움은 채굴방식을 지분증명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채굴자는 보상을 받기 위해 32이더를 스테이킹해야 합니다. 그리고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고 기록하면 이더리움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채굴에서 실수를 하면 스테이킹했던 32이더를 잃게 됩니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 더욱 안전한 블록체인 체계를 만들어나가고자 하는 것이 이더리움의 방향성입니다.
이더리움 ETF 종류
2024년 5월 24일, 미국 SEC는 이더리움 현물 ETF를 승인하였습니다. 그리고 2024년 7월 23일 이더리움 현물 ETF가 첫 상장의 발을 내딛었습니다.
이더리움 ETF 승인은 큰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이더리움의 가치가 공식적으로 인정된 것입니다. 이더리움 ETF 승인은 이더리움 투자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이더리움에 투자할 수 있는 수요가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법인은 그동안 가상화폐에 투자할 수 없었는데, 가상화폐 ETF를 통해 가상화폐에도 투자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업비트, 빗썸 등 가상화폐거래소의 거래 방식에 친숙하지 않았던 사람들도 증권사를 통해 쉽게 가상화폐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현재 출시된 이더리움 ETF는 9가지가 있습니다. 가상화폐전문운용사 그레이스케일에서 운용하는 ETH, ETHE, 블랙록의 ETHA, 프랭클린의 EZET, 반에크의 ETHV, 비트와이즈의 ETHW, 21셰어즈의 CETH, 피델리티의 FETH, 인베스코 갤럭시의 QETH입니다.
이더리움 전망
이더리움이 최근 비트코인보다 큰 폭으로 조정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결국 암호화폐 시장 전망을 좋게 본다면,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가치가 함께 올라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올해11월에는 미국 대통령 선거도 예정되어 있기 때문에 유동성이 풀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유동성이 암호화폐 시장에도 흘러들어가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더리움 현물 ETF 출시로 많은 자금이 이더리움 ETF로 흘러들어가고 있습니다. 이 또한 이더리움의 가격에 좋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물려있기는 하지만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흐름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더 큰 조정이 올 경우 추가매수할 예정입니다. 다만, 암호화폐 투자는 주식 투자보다 더욱 위험성이 크기 때문에 공부를 충분히 하시고 확신을 가지신 후에 투자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