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국 드론 관련주가 서학개미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매일경제의 한 기사에 따르면 서학개미가 미국의 드론주(JOBY)에 7천억원을 투자했다고 합니다. 요즘 서학개미들의 투자수익률이 좋다고 하니, 미국 드론 관련주를 공부해보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미국의 드론 관련주로는 조비에비에이션(JOBY), 레드캣홀딩스(RCAT), 언유주얼머신스(UMAC)이 대표적입니다. 각 기업들에 대해서 차근차근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드론 산업에 주목하는 이유
드론(Drone)이란 무인항공기를 일컫는 말입니다. 드론은 사람이 탑승하지 않은 상태에서 조종이 되기도 하고, 자율적으로 비행하기도 합니다. 드론은 예전부터 하나의 산업으로 성장해오고 있었지만,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하 러우전쟁)으로 인해 더욱 주목을 받았습니다. 드론은 전쟁의 패러다임을 바꾸었고, 정찰, 공격, 방어 등 전쟁에서 중요하고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이후 테슬라 CEO 일론머스크는 X에서 ‘드론 전쟁’에 대해서 여러 번 언급하였고, 드론 산업 육성이 필요함을 어필하였습니다. 트럼프 정권도 드론 산업을 육성시키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힘입어 미국 드론 관련주들이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습니다.
드론 산업은 앞으로 더욱 커질 미래가 유망한 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드론은 사람이 없더라도 많은 일들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활용도가 굉장히 높습니다. 또한 드론은 AI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습니다. 따라서, AI 혁명이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드론 산업은 더욱 발전하게 될 것입니다.
미국 드론 관련주
미국 드론 관련주에는 조비 에비에이션(JOBY), 레드 캣 홀딩스(RCAT), 언유주얼머신스(UMAC)가 있습니다. 각 기업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비 에비에이션(JOBY)
조비 에비에이션은 조벤 비버트가 설립한 미국의 항공우주 스타트업으로,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시장에서 앞서나가는 회사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이란 교통 혼잡과 탄소 배출 등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도심 교통수단을 말합니다. UAM 시장은 전세계적인 관심을 받고 있는 산업이고, 2040년까지 시장 규모가 1조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조비 에비에이션은 eVTOL(전기 수직 이착륙) 항공기를 개발하여 UAM 시장을 선점하고 있고, eVTOL은 한 번의 충전으로 약 240km를 비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도요타로부터 5억 달러의 투자를 받고 있고, 이 외에도 델타 항공, 우버 등 다양한 기업들과 파트너십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조비 에비에이션은 재무 상태는 좋지가 않습니다. 항공기가 상업적 운항을 아직 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매출은 거의 없는 상황인 반면, 연구 개발 및 관리에는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계속 적자를 보고 있는 기업입니다. 2024년 3분기 기준 운영 손실은 약 1억 5,672만 달러를 기록하였고, 순 손실은 약 1억 3,487만 달러에 달하였습니다.
UAM 시장에서 기술적으로 앞서나가고 있고 미래가 밝은 산업이며, 주요 기업들로부터 투자를 받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투자 매력도는 높은 상황입니다. 하지만 투자 매력도와 비례하게 주가도 대폭으로 상승하였습니다. 앞으로의 오름폭과 손실폭이 어떠할지를 잘 따져보고 투자 여부를 결정해야겠습니다.
레드 캣 홀딩스(RCAT)
레드캣홀딩스는 드론 기술을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는 기업으로, 주로 군사용 드론을 개발하고 생산합니다. 2023년, 야간 전투에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소형 드론 Teal2를 출시하기도 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드론 비행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농업, 건설, 에너지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드론 솔루션을 제공하는 일을 하기도 합니다.
레드캣홀딩스는 최근 팔란티어와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더욱 이슈가 되었습니다. 레드캣홀딩스는 ‘Black Widow’ 드론에 팔란티어의 시각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를 활용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렇게 되면 레드캣홀딩스의 드론은 GPS 신호가 없더라도 자율 비행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팔란티어의 Warp Speed 운영체제를 활용하여 드론 생산과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고 있습니다.
레드캣홀딩스의 매출은 산업의 성장과 함께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으나, 아직은 순손실이 작지 않은 적자 기업입니다. 하지만 드론 산업이 계속 성장하고 있는 만큼 꾸준히 지켜봐야하는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팔란티어와의 협업이 이루어 낼 성과도 함께 주목하면서 말이지요.
언유주얼 머신스(UMAC)
언유주얼머신스는 미국의 드론 및 드론 부품을 제조하는 기업으로, 2019년 설립되었습니다. 앞서 설명한 레드캣홀딩스가 언유주얼머신스의 최대 주주입니다. 따라서 레드캣홀딩스와 언유주얼머신스는 매우 관련이 깊은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언유주얼머신스의 드론 기술은 농업, 물류, 방위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효율성을 높이고 있고, FPV(First-Person Veiw/1인칭 시점) 등 다양한 드론 기술들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Fat Shark, Rotor Riot이라는 드론 기업을 인수하며 드론 기술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의 드론 산업에 관심이 많습니다. 기존의 드론과 드론 부품은 DJI와 같은 중국 드론 회사에 주로 의존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에 의존하지 않고 미국 독자적으로 드론과 드론 부품을 개발하고 생산하기를 원합니다. 2024년 11월에는 트럼프 대통령의 아들, 도널드 트럼프 주니어가 언유주얼머신스의 이사회에 들어오게 된 것도 트럼프의 생각이 담겨있는 행동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언유주얼머신스 또한 매출은 계속하여 증가하고 있습니다. 드론 부품 및 장비 판매도 늘어나고 있고, 최근 인수한 Rotor Riot의 Brave7 비행 컨트롤러 주문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다른 기업과 마찬가지로 적자 기업입니다. 2024년 3분기 기준으로 순손실이 214만 달러로 보고되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관심은 가지되 조심스럽게 투자해야 하는 기업입니다.
미국 드론 관련주 투자에 대한 생각
지금까지 미국 드론 관련주인 JOBY, RCAT, UMAC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미래가 기대되는, 또 미래를 이끌어갈 것이라고 생각되는 기업들입니다. 하지만 현재 높은 연구개발비, 규제 등으로 손실이 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미국 드론 관련주에 투자하고 싶다면 현재의 주가가 고평가 상태인지 아닌지에 대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앞으로 오름폭이 더 높다고 생각되면 투자해도 되지만, 최근에 주가가 급격히 상승했기 때문에 섣부른 투자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드론 산업이 어떻게 발전하고 있는지, 해당 기업들은 어떤 성과를 내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계속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미국 주식과 관련한 블로그 글들을 소개합니다. 함께 읽어보시면 투자에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미국 반도체 ETF 종류 : SOXX SOXL SOXS
미국 헬스케어 바이오 ETF : XLV, XBI, LABU






